글자크기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 홈으로 유지보수요청 일본한일해협연안정보네트워크 홈페이지
회의소개 참가시도현 회기별주요내용 공동성명 공동교류사업 이전공동교류사업 이벤트행사 정보마당
서브이미지
이전공동교류사업
경제교류 촉진 사업
젊은이 문화 교류 사업
자연 환경 학습 사업
지역 전통 공예 교류 사업
친환경 농업 교류 사업
기타 교류 사업
사람 동물 공통 전염병 정보 전달
정부에 대한 제언
동영상게시판 바로가기
자연 환경 학습 사업 HOME > 공동교류사업 > 자연환경학습사업
 
2008년 11월 경남에서 개최되는 람사르 조약 당사국 총회에 맞춰 한,일 해협 연안 8개 시도현의 어린이들이 이 회의에 참여하게 되었고, 자연보호 및 활용에 관한 체험프로그램이 실시되었습니다. 이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를 짊어지고 갈 8개 시도의 어린이들이 자연환경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대해서 즐겁게 배우고 교류하는 체험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하에 "자연환경 학습사업" 이 실시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2008년 한·일 해협 지사회의에서 결정되었습니다. 2010년 7월 24일 ~ 26일, 야마구치현 아키요시다이에서 다음과 같이 실시되었습니다.
 
  2010년도 실시 사업(아키 요시다)
  7월 24일(토)
행 사
내 용
아키 요시다 개요 학습
(아키 요시다 에코 뮤지엄)
오감을 최대한 사용한 체험 코너와 실제 화석으로 즐기면서 아키 요시다의 지형, 역사, 자연환경과 생태계에 대해 학습.
자연 환경 보전 활동 발표 ~
의견 교환토론
어린이들로 부터 서로 자연환경 보전활동의 발표와 의견 교환을 통해 자연 환경 보전의 중요성의 이해와 학습을 통한 교류를 실시했다.
아키 요시다 에코 뮤지엄에 모인 8개 시도의 어린이는 관장으로부터 5개 1조의 화석세트를 선물 받았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화석이 만들어지는 구조와 석회암 에 포함된 후즈리나 (단세포 원생 동물친구)의 화석의 차이로 인해 석회암이 만들 어진 시대를 알 수 있다는 것 등을 배웠습니다.
저녁 식사 후, 각 시도별로 평소 자연 환경 보전 활동을 발표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동시통역에 의한 알기 쉬운 설명으로 서로의 활동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 8개 시도 1명씩 이루어진 8개의 반으로 나누어 서로의 활동소개와 의견 교환 등을 실시했습니다.
  7월 25일(일)
행 사
내 용
람사르 조약 등록지 아키요시다 지하수계 견학 (슈호초동) 입구 → 엘리베이터 출구까지 미네시 공식 가이드의 설명에 의해 견학. 큰 동굴의 이상한 조형과 그 구조를 이해했다.
카르스트 대지 견학
(아키요시다 전망대)
미네시 공식 가이드의 설명에 따라 전망대에서 아키 요시다을 견학. 아키 요시다의 아름다운 풍경과 이상한 경관과 구조를 이해했다.
카르스트 대지 화석 학습
(아키 요시다 과학 박물관)
관내 전시 견학, 학예원의 지도에 의한 화석 채집 체험을 실시했다.
동굴 탐험 (케이세이동) 동굴 탐험 체험과 희귀 생물에 대해 배웠다.
의견 교환 이 사업에 참여한 소감과 배운 것 등의 의견 교환을 하고 사업에 대한 이해 증진과 교류를 도모했다.
 
2 일째는 슈호초동 견학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가이드의 해설을 들으면서 견학을 했고, 동굴내에 여러 희귀 생물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석회동의 이상한 조형물에 놀란것, 동굴 안이 서늘하여 기분까지 시원한 것이 인상에 남은 것 같습니다.
동굴을 나온 후 아키요시다를 견학했습니다. 짙은 녹색에 푸른 하늘이 펼쳐져 여름 같은 경치를 만끽했습니다.
다음은 화석채집체험입니다. 화석이 포함된 돌을 망치로 부수고 나온 화석의 종류나 연대 등을 큐레이터에게 판정받았습니다. 자신이 발견한 화석을 가지고 돌아갈 수 있어서 좋은 기념이 되었습니다.
점심 식사 후, 동굴 탐험으로, 케이세이동은 안쪽에 조명과 미포장 도로인 탐험코스로 조명이 달린 헬멧에 장화의 장비로 들어갔습니다.
중간에 모두가 한 곳에 모여 헬멧 조명을 일제히 끄는 1분간의 암흑 경험을 했습 니다. 자신의 신체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 조용히 서있는데 주위의 세계가 없어 져 버린 것 같았습니다. 동굴 탐험가에게 있어서 암흑은 전혀 움직일 수 없게 만 드는 아주 무서운 것이라는 이야기가 실감났습니다.
숙소에 돌아가 이번 사업에 참여한 감상문을 썼습니다. 저녁 식사 후,이 의견을 반 모두 모여 서로 반대의 의견이나 감상을 정리하여 발표를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자연환경활동이 공부가 된 것, 동굴탐험이 재미있었던 것, 말이 통 하지 않는 상대와의 교류가 즐거웠던 것 등, 여러가지 의견이나 감상이 모였습니다.
   
 
카피라이트